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63개 분야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조사해 발표한 ‘2022년 주요 상품·서비스 점유율 조사’에서 한국은 스마트폰, D램, 낸드플래시 반도체, OLED, 초박형TV(이상 삼성전자), 조선(현대중공업) 등 6개 품목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. 주요 시장인 하이테크 분야에서 중국에 밀려 4위로 내려앉은 지 3년 만에 다시 3위로 올라섰다. 지난해 중국에 밀린 조선에서 현대중공업이 2년 만에 1위를 되찾으며 ‘글로벌 넘버 원(No.1)’ 분야를 6개로 늘렸다. 한국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점유율 합계가 각각 70.5%와 52.5%에 달하는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반도체 분야에서 1위를 굳건히 지켰다. 삼성전자(60.0%)와 LG디스플레이(20.2%)의 점유율이 80.2%에 달하는 OLED 분야도 한국의 절대적인 우위가 이어졌다.
일본은 1위 분야가 6개로 줄었다. 미국은 22개 분야, 중국은 16개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.
도쿄=정영효 특파원 hugh@hankyung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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